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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85 - 59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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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중교통 정책을 평가하는데 있어 공급자 측면의 서비스 수준(LOS)뿐만 아니라 이용자 측면의 만족도 분석의 중요도가 높 아지는 추세이다. 만족도는 사람들의 복잡한 인식체계의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이질적인 특성을 보인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중교통 만족도 분석에 있어 단편적인 분석에 머무르고 있으며, 서비스의 정량적 지표와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턴인식 접근법 중 하나의 Gaussian Mixture Model을 활용하여 대중교통 서비스 중 핵심적인 요소인 차외시 간에 대하여 LOS와 만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현재 이용자들의 서비스 수준 그룹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대수준을 파악하 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에 대한 만족 수준이 상이한 집단을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대중교통 정책 제언을 위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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