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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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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봉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남궁백규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2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88 - 197 (10page)
DOI
10.7782/JKSR.2019.22.2.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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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노선 주변으로 택지개발이 지속됨에 따라 지역주민의 철도역 신설요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나,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여 사업추진이 무산되고 있다. 철도역 신설은 이용객이 철도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철도 접근거리를 단축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나 현 투자평가 체계에서는 역 신설에 따른 수단분담 재예측 및 통행배정을 수행하는 반면, 편익산정에 있어 링크기반으로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함에 따라 이러한 사업효과를 반영하지 못하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철도역 신설에 따른 철도 접근통행시간 절감효과에 대해 철도(Transit) 통행배정결과를 이용하여 접근통행수단을 승용차/택시, 버스, 도보로 구분하여 접근수단분담 방법과 편익산정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접근성 향상편익으로 정의하였다. 가상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접근성 향상편익의 규모를 분석한 결과 기존 철도역과의 거리를 2~10km로 1km단위씩 증가하였을 때, 기존 지침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편익 대비 약 12~120%로 나타나 기존(미시행시) 철도역과의 거리가 길수록 철도역 신설에 따른 접근성 향상편익의 규모가 타 편익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문헌고찰
3. 접근성 향상편익 산정방법론
4. 사례연구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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