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1998.9
수록면
93 - 10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30여년간 운전자의 속도선택의 행태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과거 대부분의 연구는 운전자의 개별적인 특성과 제한속도에 대한 운전자의 인지 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다만 운전자의 속도선택과 도로 및 차량간의 상호 관련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운전자, 차량 및 통행특성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운전자의 속도선택에 대한 행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운전자의 속도자료와 설문자료를 조사한 후, 두가지 자료를 범주형자료로 구분하여 Ordered Probit Model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ⅰ) 고소득의 남성운전자가 고속의 주행행태를 보였으며, 운전경력이 많은 운전자일수록 높은 속도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ⅱ) 차량에 관해서는 배기량이 높은 차량일수록 고속의 속도를 나타낸 반면에 안전장치가 많은 차량의 경우에는 저속의 주행속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ⅲ) 통행특성면에서는 일일통행거리가 중요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ⅳ) 운전자의 심리적 측면에서는 운전자가 인식하고 있는 제한속도가 또한 중요변수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2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