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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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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나종관 (한양대학교) 박민용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416 - 4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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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차량 동역학 모델이 포함하고 있는 운전자 모델은 미리 정의된 운전 환경 하에서 차량의 물리적 속성 변화를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 중심 동역학 모델의 제어 부분을 의미하며 대부분 완벽한 운전을 의미하는 최적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 기반의 예측이 가능한 지능형 차량 개발과 평가 과정을 위해서는 보다 인간 중심의 한계와 특성을 인간공학 요인 별로 차별화하고 구현할 수 있는 가상 운전자 모델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 운전자 모델을 인간 정보 처리 단계 별로 나누어 구현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그 중 첫 번째 단계인 감각 수용 및 지각과정 일부를 구현하기위해 실제 차량을 이용한 속도 추정 과제를 부여하고 통계적인 방법으로 모델링하여 실제 차량 동역학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기초 인간공학 요인으로서 운전자의 연령 및 성별, 총 주행 거리 기준의 운전 경력을 정성적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각 수준별 속도추정 모델을 정의하였다. 또한, 운전자 속도 추정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도로 곡률반경과 운전자 주변 소음 수준을 주변자극으로 선정하여 공변인으로 활용하는 공분산 분석 모델링 과정을 설명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통계 모델링 과정
4.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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