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6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115 - 12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행중인 차량의 동역학적 특성을 설명하는 차량 동역학 모델과 연동되어 인간의 운전 중 나타날 수 있는 정보처리 과정을 모형화 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왔다. 물리적 신호를 수용하는 센서 기술의 발전으로 일련의 함수나 수 개의 상태 방정식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계적 제어모델의 개발은 완성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실질적인 인간의 비선형성이나 모호한 판단 또는 알 수 없는 반응 특성 등을 설명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구조적으로 설계된 설문 조사 방법을 통한 기초 인간공학 요인 별 운전자의 차량 운전 성향을 알아보았으며 또한 성능 시험장 기반의 실제 차량을 이용한 주행 실험으로 이중차선 변경 과제를 실시하여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도출된 운전 성향을 실제 운전 중에 나타나는 주행 패턴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설문 조사에서 공격적 운전 성향에 나이와 성별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주행 실험에서 역시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른 주행 패턴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연구목적 및 배경
2. 주관적 운전 성향 측정 및 분석
3. 주행 실험 실시 및 분석
4.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0-01711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