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대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황윤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현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경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10 춘계 학술대회 한.일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275 - 27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운전자가 수행하는 운전과제는 주행, 차선변경, 추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와 같은 운전과제들이 운전자의 부하를 유발하는 정도는 운전과제에 따라 다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운전자의 부하 정도를 수행시간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여러 가지의 운전과제 중에서 운전에 기본이 된다고 판단한 6가지의 운전과제를 선별하여 각 운전과제를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알아보고, 각 운전과제를 하는데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두 번째 목적은 운전자의 운전 외 행동이 운전과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아래의 12가지 운전과제로 구성된 시뮬레이터 실험에 30명의 실험참가자가 기본주행실험과 비교주행실험에 모두 참가하였다. 자료분석에는 28명의 기본주행 실험자료와 24명의 비교주행 실험자료가 사용되었다. 각 과제별로 하는 행동은 실험동영상 및 시뮬레이터 로깅데이터를 살펴보면서 27개로 구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험참가자들이 행동의 종류에 상관없이 각 과제별로 몇 번의 행동을 했는지 주행조건별로 살펴보기 위해 대응표본t검증을 실시한 결과, 실험참가자들은 기본주행 실험조건보다 운전 외 행동을 하는 비교주행 실험조건에서 ‘교차로 우회전’, ‘좌측차로변경’, ‘우측추월’, ‘교차로 우회전’, ‘교차로 좌회전’, ‘돌발상황 정지 및 출발’ 운전과제를 하면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많은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검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30-003581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