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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대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황윤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현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0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96 - 30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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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지능화 됨에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 안에서 제공 받을 수 있는 정보나 서비스의 종류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를 살펴보면 운전자의 기본적인 운전능력, 운적 특성 등과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정보를 제공하는 시기나 방법은 운전자의 기본적인 운전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운전 작업 수행시 기본적인 운전부하를 측정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주관적 운전부하 평가방법이 운전자의 운전경력, 평균주행거리, 연령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주관적 운전부하 평가방법의 지능형 차량 안전운전 지원 시스템에 적용 여부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운전부하 측정 방법
3. 주관적 운전부하 측정 방법 및 검증
4. 토의 /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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