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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수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3권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3 - 8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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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 의미의 수사학은 모든 언어행위를 포함하지만, 고전적 의미의 수사학은 ‘설득의 기술’이다. 그러므로 고전적 의미의 수사학은 설교학과 연관을 갖고 연구되었다. 그러나 기독교 교양수업이 기독교적 정신을 가지고 학생들을 설득하는 것이란 측면에서 고전적 수사학이 기독교 교양수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고전적 수사학 이론들이 기독교 교양수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실제로 백석대학교 기독교 인성수업에 적용된 예를 통해서, 고전적 수사학의 기독교 교양수업에 대한 적용의 한 예를 만나게 될 것이다.
고전적 수사학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이다. 에토스란 설득에 영향을 끼치는 연설자의 도덕적 성격을 의미하고, 파토스는 청중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감정들을 포함하고, 로고스는 연설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논리적이고 이성적 호소를 의미한다. 이 세 가지가 잘 어우러져야 효과적인 수사행위, 즉 청중의 설득이 가능하게 된다. 기독교 교양수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교육하는 교사에 대한 도덕적 신뢰(에토스)가 먼저 있어야 효과적인 교육이 시작된다. 또한 학생들의 감정(파토스)을 올바르게 고려해야 교육이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또한 교육할 내용 자체에 대한 논리적 배치와 합리적인 진행(로고스)이 필요하다. 특히 기독교 교육은 이 세 가지가 완벽히 갖추어지더라도 성령의 도움이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하물며 이 세가지 요소를 충분히 갖추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우선해야 할 과제일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고전적 수사학이론에 대한 개관
III. 기독교 교양수업에 대한 적용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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