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삼열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41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25 - 1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파토스가 글쓰기와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글쓰기와 말하기의 목표는 설득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설득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근거를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로 들고 있다. 논증을 통한 설득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당연히 로고스적 요소만 있어도 가능할 것 같다. 사실 로고스만 가지고 설득을 이루는 경우는 많지 않다. 논증에 로고스가 주된 요소라면 부가적인 에토스와 파토스가 있을 때 논증을 수용하기 쉬워진다. 현시대는 로고스보다 파토스적인 요소가 사람에게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시대라 할 수 있다. 엄밀한 논증보다도 감정적인 요소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인간은 즐거움의 상태에 있을 때와 괴로움의 상태에 있을 때 서로 다른 행동을 한다. 파토스가 판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간은 즐겁거나 괴로운 상황에 따라 마음이 변화하기도 하고, 다른 판단을 내리기도 하고 행동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파토스의 본성에 대한 고찰부터 시작하여 논의를 시작할 것이다. 파토스의 개념은 무엇이고, 파토스가 어떤 과정을 거쳐 논증에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했다. 그리고 인간의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방식이며 설득을 목표로 하는 글쓰기와 말하기에서 파토스가 미치는 영향을 탐구해 보았다. 파토스에 대한 이해와 파토스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구를 통해 설득력을 높일 수 있을지가 드러날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파토스의 본성
3. 파토스가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
4. 파토스가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105-002648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