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59 - 79 (23page)
DOI
10.15685/jms.2013.02.6.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우리 사회의 새로운 과제인 다문화교육에서 문학교육의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다문화교육을 통하여 신장시키고자 하는 다문화 문식성이라는 용어를 재개념화하였다. 즉 다문화 문식성의 개념을 기능적 문식성, 문화적 문식성, 비판적 문식성을 포함하여야 하며, 이런 다문화 문식성 신장을 통하여 불평등과 차별이 극복된 평등 사회를 살아가는 민주 시민을 양성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런 전제를 바탕으로 이 글은 다문화교육에서 문학교육이 어떤 지향을 보여야 하는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원론적인 국어교육 지침인 ‘국어과 교육과정’과 이를 텍스트로 실현하고 있는 ‘문학’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목표와 실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그 방향과 한계를 밝혔다. 또 다문화 문학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제재인 외국문학 작품 교육의 문제와 개선책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이 글은 다문화교육에서 문학 교사의 양성을 위하 다문화 교사 연수 문제를 언급하였으며, 실질적으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교사 역량의 강화가 중요함을 밝혔다. 특히 각 교과와 연계된 다문화 교사 양성과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여야 하며, 다문화교육은 각 교과의 특수성 위에서 목표를 수립하고 교육적 실천이 이루어져야 함을 이야기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다문화, 다문화교육
Ⅱ. 다문화 문식성 교육
Ⅲ. 다문화 문학교육의 지향
Ⅳ. 다문화교육에서 다문화 교사 교육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7-003268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