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동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가톨릭대학교 다문화연구원 다문화와 인간 다문화와 인간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 - 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화의 심화에 따라, 우리 사회는 다문화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한국어교육이 어떠한 점을 고려하여야 할 것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L2 학습자의 특성 및 그것이 언어교수에 함의하는 바와, 다양한 한국어 학습 상황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중/다중 언어 사용의 관점을 지향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L2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자 환경의 다양성, 언어 사용 양상의 다양성 등을 세밀히 고려하지 않는 단일언어적 관점의 한국어교육은 동화주의적 태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살펴본 이중/다중언어적 관점에서의 한국어교육이 다문화시대에 좀더 어울리는 방향이 아닌가 한다.

목차

개요
1. 머리말
2. 한국어 학습 상황의 다양성
3. L2 학습자의 특성
4. 언어교수에 대한 함의 : Bi/Multilingual Turn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1637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