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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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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89 - 9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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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구조물은 현장에서의 제작이 어려워 작업장에서 중·소단위의 모듈로 제작한 뒤 바지선을 이용해 현장으로 운송 후 설치·제작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이 때 운송 시 발생하는 반복적인 환경하중으로 인해 구조물의 접합부에 피로하중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구조물의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피로하중을 적용한 고장력 볼트 접합부의 피로강도에 대한 구조적 신뢰성을 확인하고자 도입축력, 마찰계수, 볼트종류를 변수로 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고장력 볼트의 축력변화에 따른 볼트풀림 현상 규명 연구결과, 고장력 볼트의 축력변화가 1% 내외에서 나타나 구조적 안전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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