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역학회 지역연구 지역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83 - 1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적 이미지의 각 차원이 정서적 이미지와 만족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구조모형분석으로 규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핵심 인지적 이미지 속성을 밝혀내고자 한다. 특히 도시가 갖는 고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전체 도시의 일반적 특성보다 특정 도시를 선택함으로써 해당 도시의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도시마케팅을 위한 정책 제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아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 중 409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으며, SPSS Win/PC 14.0 프로그램과 LISREL 8.5W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한 도시의 인지적 이미지는 문화성, 상징성, 구조성, 전통성, 공공서비스, 혁신성, 발전가능성, 시설조성, 환경성, 경제성, 교육성과 시민성의 12개 차원으로 도출하였고 실증분석을 통해 문화성, 상징성, 구조성, 전통성, 공공서비스, 발전가능성과 시설조성의 7개 차원으로 재정리되었다. 실증모형에 따르면 제안모형은 만족스러운 모형 적합도를 보여주었으며 도시의 인지적 이미지는 정서적 이미지와 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이미지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이미지 차원별 영향력은 상징성, 공공서비스, 발전가능성과 시설조성이 정서적 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정서적 이미지를 통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이미지는 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해당 도시의 도시마케팅과 관련된 도시이미지 제고 방안들을 제안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을 언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0-003621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