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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인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7 - 123 (37page)
DOI
10.18707/jacs.2018.06.1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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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眞景’이라는 동양의 認識방식을 해석하여 연구자의 작업인 도시 풍경에 俱現된 조형언어를 分析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통해 현대 도시인의 삶이 내재되어 있는 도시에 대한 창조적 情感과 그 가치, 의미를 표현하고자 했다.
먼저 眞景의 의미와 한국에서의 眞景이 한국의 회화에 직접적으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특히 謙齋鄭敾은 금강산 實景을 충분히 체험, 기억하고 감흥과 사유에 의해 개인의 장소로 전환시켜 이상화한 ‘걸러진 풍경’을 그려내며 그만의 진경을 만들었다. 본고에서 도시풍경을 해석하는 인식 도구로서의 眞景은 18세기 洛論係의 인식과 관련이 있다. 이는 진경 시문학과 진경산수로 표현되며 개개인의 기억과 의미의 장소 체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연구자는 풍경에 거닒과 거주를 통한‘體驗’과 이를 통한 내재적, 외형적 기법의 ‘變化’까지를 眞景의 핵심으로 보고 이를 현대의 都市風景에 대입하고자 하였다. 현대 도시는 인간의 요구와 필요에 의해 자연의 터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곳이다. 급격한 삶의 변화과정을 거치며 인간은 새롭게 적응해 갔고 도시를 문화 등이 기록된 종합적 文化景觀으로 인식, 새로운 미의식을 형성했다.
연구자는 眞景의 모색 과정, 즉 체험을 통한 實景의 인식 → 대상에 대한 감정이입과 상호교감 → 대상의 理想化단계를 적용하여 도시 풍경을 遊景의 공간(逍遙개념과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散步者), 有機體의 공간(郭熙-林泉高致자연을 살아있는 인간으로 인식), 개인의 情感化대상(王夫之의 ‘情’과 ‘景’을 통해 본 대상과의 교감), 현실 공간의 理想化(나카무라 요시오(中村良夫)의 풍경론-은거와 조망) 등의 네 단계로 나누어 작품화 하였다.
이는 1. 原풍경의 해체와 조합을 통한 ‘체험된 풍경’표현, 2. 외부공간이 비춰지는 소재로 실시간의 시간경험을 통해 도시를 고정된 대상이 아닌 상호 변화하는 존재로 표현. 고서 꼴라쥬로 시공간의 중첩 표현, 3. 여러 시간대, 다양한 大氣층을 한 화면에 조합하여 내재화된 심리적 공간 표현, 4. 옛 界畵나 私家山水에서 모티브를 얻어 이상화 시킨 풍경 표현으로 구체화 되었다.
본고는 도시에서 眞景을 찾고자 하는 연구자 작업의 과정 연구이다. 眞景이라는 과거의 인식론을 현대의 도시풍경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여 사용함으로써 동양화의 현대적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眞景의 의미와 예술창작
Ⅲ. 眞景의 해석을 통한 본인작품 분석
Ⅳ. 結論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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