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7 - 5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부조직의 성과평가제도들이 피평가조직내에서 학습효과를 유발하기 위해 리더십의 변수가 중요한 영향력을 미친다는데에는 광범위하게 합의가 형성되어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가 상급 단위의 정부(중앙이나 광역자치단체)의 지침 아래에서 수행하고 있는 여러 평가제도들이 지방자치단체들 내부에서 학습효과를 유발하는데 있어서 조직의 정치적 리더십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정책학습이론을 채택하여 각 연구모델을 설계하고 면대면 면접방법을 통해 자료를 획득하여 경험적인 분석을 실시했다. 면접대상으로는 서울시 25개 자치구청의 구청장들 전원으로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정책학습이론에서 상정한 도구적 정책학습, 사회적 정책학습, 정치적 정책학습의 변수간 상호관계가 전반적으로 명확하게 확인되었다. 정책학습에 대한 포괄적인 선행연구들과 개발 도상국가의 성과평가제도들의 특징을 폭넓게 논의하면서 이들 연구들이 우리나라에 주는 함의를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5-000128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