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육역량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대학재정지원사업의 정책과 방향을 정립하고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교육역량에 대한 개념 정의와 함께 대학교육역량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의 추진방식인 논리모델 적용에 대한 실제적인 검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의가 있다. 셋째, 현재 포물러 지표 방식에 대한 한계점 분석 및 보완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넷째, 교육역량 성과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요인은 1인당교육비임을 감안하여 선정 포물러 지표의 가중치 조정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논리모델 검증결과 매개효과가 없는 요인들에 대한 지표 재구조화 논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여섯째, 교육역량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투자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일곱째, 대규모 대학의 교육역량성과가 높게 나오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대학별 상황과 특성에 맞는 적정 규모를 찾는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5-000022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