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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97 - 22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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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로, 기존의 연구들에서 논의되었던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우리사회에서 학업성취는 사회적 지위와 명예를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임연옥, 2005). 따라서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은 학생 당사자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에 미치는 요인으로 학생특성요인, 환경요인, 제도적요인을 선행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동기적요인을 매개요인으로 하여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4개의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다. 특히, 선행요인과 학업성취요인을 매개하는 동기적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학업성취에 대한 논의에서 다소 소흘히 다루어져왔던 동기적요인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킴으로써, 향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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