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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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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대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조남경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한영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2권 제4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08 - 116 (9page)
DOI
10.6108/KSPE.2018.22.4.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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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의 1단 및 2단 엔진으로 사용될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시험이 엔진 연소시험설비에서 수행되었다. 이 엔진은 산화제로 극저온 유체인 액체산소를 사용하므로, 연소시험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설비의 공급 배관 및 엔진의 예냉과정이 진행되어 주어진 엔진 입구 온도 및 압력 요구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 따라서 향후 효율적인 시험 운용을 위해서는 시험 시 설비와 엔진에서의 예냉특성 및 예냉과정에서 소모되는 액체산소의 양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시험에서 예냉과정의 고찰을 통하여 런탱크 가압 전, 후 각 단계에서의 설비배관 및 엔진의 예냉특성을 평가하였으며, 시험 시 소모되는 액체산소의 양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설비 및 엔진 구성
3. 설비 및 엔진의 예냉 결과
4. 액체산소 소모량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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