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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남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595 - 59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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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는 1, 2단에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지상용과 고공용 모델이 각각 장착되고 3단에는 7톤급 엔진이 장착된다. 2018년 TLV 발사 성공에 따라 75톤급 엔진의 지상용 모델은 강건성이 입증되었고, 연소기의 확대 노즐을 제외한 동일한 구성품으로 이뤄진 2단용 엔진은 2019년 연말까지 엔진 인증 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7톤급의 3단용 엔진은 각 구성품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상 시험용 모델을 주로 제작하고 시험하였고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 수정을 진행하여 2019년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 실제 비행용 모델과 동일한 고공용 엔진의 검증 시험과 엔진 인증 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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