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89 - 20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발달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한 청각장애 유아의 통합교육 환경에서, 컴퓨터 활동 중심의 상호작용촉진 전략을 적용했을 때 이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 중 얼굴표정, 발성, 사람에 대한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중재의 효과는 기초선, 중재, 기초선, 중재, 유지단계의 절차를 거쳐 실시된 반전설계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대상 유아의 목표행동은 시간 표집 방법 중 20초간 부분간격 기록 절차에 따라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관찰자료의 분석은 각각의 목표행동에 대한 행동 발생률(간격률)을 구하고 선 그래프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컴퓨터 활동 중심의 상호작용 촉진전략은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발달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청각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