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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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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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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75 - 9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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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학생 40명과 자폐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형제자매의 유무, 장애영역별, 성별에 따른 사회성발달과 언어발달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회귀분석과 편상관계수의 산출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였다. 첫째, 정신지체학생과 자폐학생의 사회성 발달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만, 형제자매의 유무와 장애유형별과는 관련성이 없다. 둘째, 정신지체학생과 자폐학생의 언어발달은 형제자매의 유무와는 관련성이 없으나, 장애유형별과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다. 셋째, 사회성발달은 언어발달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반면, 지능지수와 사회성발달은 상관관계가 없으나, 지능지수와 언어발달은 높은 상관관계를 제시한다. 정신지체학생과 자폐학생의 사회성발달과 언어발달의 상관관계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변인은 성별이지만, 반면 형제자매유무와 장애영역별 등과 같은 요인이 사회성과 언어발달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변인이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등에 있어서 언어발달의 중요성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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