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49 - 1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활연령이 30∼36개월 사이의 언어발달이 지연된 아동들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운동, 지능, 청각, 신경 등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병원에서 확인된, 생활연령은 30~36개월이지만 평가된 언어연령은 24개월 아래인 아동들의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에 사용된 설문지는 안선정(2000)의 연구에서 사용된 것을 기초로 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2차에 걸쳐 수정·보완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와의 의사소통 측면에서 아버지 집단에 비해 어머니 집단이 전반적으로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육의 일관성 측면에서 두 집단의 인식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역할 수행 측면에서 아버지 집단에 비해 어머니 집단이 역할 수행에 관련하여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녀 문제의 인식 측면에서 아버지 집단에 비해 어머니 집단이 자녀 문제의 본질에 대해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녀와의 유대관계 측면에서 두 집단의 인식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자녀의 양육과 관련하여 개념적 영역들에서는 두 집단 간의 인식이 비슷한 반면, 실천적 영역들에서는 두 집단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9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