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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3 - 14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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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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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언어 자체를 사고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언어의 형식적인 측면에 주목하여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메타언어인식이라 하는데,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은 이 같은 능력의 결함으로 인해 주어진 과제 수행할 때 취약함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운 수수께끼와 음운인식 과제를 사용하여 이들의 메타언어인식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대상은 언어연령이 7~8세인경계선급 지능 아동 15명과 이들과 언어 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5명, 총 30명이었다. 아동들의 메타언어인식 능력을 알아보고자 음운 수수께끼 과제와 음운인식 과제를 실시하였다. 이후 경계선급 지능 아동과 일반 아동 간에 이들 과제 수행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각 집단 내 두 과제 수행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음운 수수께끼 및 음운인식 과제 모두에서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은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으며, 경계선급 지능 아동 집단과 일반 아동 집단 각각에서 음운 수수께끼와 음운인식 수행 능력 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음운 수수께끼와 음운인식 과제는 기본적으로 말소리를 인식하고 조작해야 하며, 과제를 분석하고 종합함으로써 효과적인 처리 전략을 세우는 능력이 요구되기에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이 두 과제 모두에서 저조한 수행을 보인 것은 이들의 메타언어인식에의 결함으로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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