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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정 (부산대학교) 곽효서 (부산대학교) 성한샘 (부산대학교) 김재열 (부산대학교) 엄태진 (부산대학교) 김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9호(통권 제396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93 - 801 (9page)
DOI
10.3795/KSME-A.2018.42.9.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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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윙게이트 밸브는 디젤엔진 선박의 터보 과급기로 유입되는 배기가스를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존의 밸브는 디스크와 몸체 사이의 간극이 없어 불완전 연소 시 생성되는 불순물로 인해 디스크가 고착되어 원활한 개폐가 어렵고 디스크에 처짐이 발생하여 밸브 개폐 시 몸체에 스크래치가 발생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의 고착 방지를 위하여, 밸브가 닫혀 있을 때 현장에서 요구하는 누설 허용량 5% 이내를 만족하는 간극 범위를 결정하였다. 밸브의 전체 두께는 설치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고정되어 있으므로 결정된 간극에 따라 플랜지와 몸체의 두께를 설계하였고, 이를 통해 밸브의 경량화를 이루었다. 또한, 디스크의 형상 및 두께 설계를 통해 디스크 처짐으로 인한 스크래치를 저감시켰으며, 상기의 과정을 거쳐 설계된 스윙게이트 밸브에 대하여 진동하중에 따른 구조안전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스윙게이트 밸브의 작동원리 및 구조
3. 스윙게이트 밸브의 유한요소해석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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