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창영 (군산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8輯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271 - 2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멘토 기반 교수 학습 프로그램은 지역 멘토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찾아 잠재력을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제안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거주자로 활동하는 멘토와 관심과 열정을 가진 청소년 멘티와의 멘토링 관계 형성과 함께 학교 글쓰기의 새로운 문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실험적 방법은 기존의 학교 글쓰기 방식의 확대와 현장 적용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멘토링은 멘토가 지역 사회에 재능을 환원하는 의미와 함께 멘티가 외부의 전문가와 의사 소통함으로써 글쓰기 기술 향상과 시야 확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멘토를 중심으로 하는 현장 체험형 글쓰기는 학교 현장의 사각 지대에 있는 청소년에게 삶의 동기부여와 함께 외부와의 의사 소통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학습자뿐만 아니라 지역 예술가 역시 지역 청소년과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문화 활성화와 문화 예술의 확대라는 가치를 달성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체험형 글쓰기에서 멘토와 멘티의 역할
3. 현장 체험형 글쓰기 프로그램의 실제
4. 멘토 활용 글쓰기의 사회적 의의와 기대 효과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3411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