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Ⅰ. 서론 : 연구의 취지와 목적 = 1
1. 연구의 목적과 배경 = 1
2. 인권의 의의 = 3
3. 인권 교육의 의의와 국가의 의무 = 5
4. 선행 연구 개괄 = 8
5. 본 연구의 접근 방법 = 11
6.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6
Ⅱ. 인권교육 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 19
1장. 정부기관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19
1. 서론 = 19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21
2) 연구 대상 및 방법 = 21
2. 정부기관 인권교육 설문조사 = 23
1) 설문조사 분석 대상 기관 현황 = 23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 24
3) 설문조사의 한계점 = 37
3. 정부기관 인권교육 면접조사 = 38
1) 면접조사 대상 기관 = 38
2) 면접조사 결과 분석 = 38
4. 정부기관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 43
2장. 인권시민사회단체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47
1. 서론 : 조사의 배경과 목적 = 47
2. 조사 방법 = 49
3. 시민사회단체 인권교육 현황에 대한 분석 = 55
4. 기회요인 및 장애요인 = 64
5. 정책 과제 및 제언 = 67
3장. 초·중등 정규학교의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68
1. 서론 = 68
2. 연구 목적과 방법 = 70
3. 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 80
4. 정책간담회 결과 = 109
5. 제언 : 인권교육 5개년 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과제 = 111
4장. 인권교육전문가 델파이 조사 = 116
1. 조사의 방법 = 116
2. 결과와 분석 = 118
5장. 외국 국가인권교육 시행 실태 조사 분석 = 125
1. 필리핀의 국가인권교육 시행 실태 조사 분석 = 126
2. 일본의 국가인권계획 = 132
3. 최근 영국의 인권 정책의 변화와 인권 교육 = 139
4. 기타 해외 7개국의 국가인권교육 개요 = 145
5. 인권교육을 위한 유엔 10년 행동계획 중간 평가 = 150
6. 결론 = 152
6장. 조사 결과 종합 분석 = 154
1. 정부 기관 인권교육의 실태와 과제 = 154
2. 인권·시민·사회단체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155
3. 초·중등 정규?의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156
4. 인권교육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157
5. 외국 국가인권교육계획 시행 실태 조사 결과 = 158
6. 종합과 결론 = 159
Ⅲ. 국가인권교육 추진 방안 = 163
1장. 국가인권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주요 과제 = 163
1. 국가인권교육의 기본 원리, 비전, 목표 = 163
2. 국가인권교육 5개년 계획의 목표와 전략 = 168
3. 국가인권교육 5개년 계획의 7대 목표 = 169
4. 단계별 이행 과제와 가이드라인 = 171
2장. 주요 세부 추진 과제 = 176
1. 국가인권교육 계획과 행동을 정착시키기 위한 선도(pilot) 프로그램 = 176
2. 지방 차원 인권교육 활성화 방안: 주민참여 ‘지역인권교육센터’(가칭) 설립 = 180
3. 인권교육추진 전담·조정 기구의 구성 = 182
4. 법제 개선 방안 = 186
Ⅳ. 부록 = 201
1. 정부기관 인권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 202
2. 인권시민사회단체 인권교육 현황 정리 = 209
3. 인권시민사회단체 인권교육 현황 면접조사지 = 249
4. 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 258
5. 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분석지 = 265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인권교육 실태와 발전방향 국가인권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모색 : 국가인권교육계획 관련 토론회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3 .01
인권교육현장사례집 아이에서 어른까지, 소수자도 함께 : 인권교육발전 5개년 기본계획 관련 연구 부록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3 .01
‘나’의 인권이 아닌 우리들의 ‘인권들’
뉴 래디컬 리뷰
2015 .03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초등우리교육
2008 .04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중등우리교육
2008 .04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권고안 2012~2016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2 .01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권고안 2007~2011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6 .01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3 .01
인권, 누구에게나 소중해요 : 중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Wee Project 상담교사와 함께 하는 인권교육 : 인권에 대한 인권을 위한 인권을 통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장애인 인권증진 2기 기본계획의 의의와 과제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9 .06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내용 분석 : 제 6ㆍ7차 교육과정상의 초등학교 5ㆍ6학년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2010 .09
인권운동의 교육적 공간, 인권교육센터 ‘들’ :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인권을 고민하다 만난 사람들
초등우리교육
2008 .07
인권운동의 교육적 공간, 인권교육센터 ‘들’ :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인권을 고민하다 만난 사람들
중등우리교육
2008 .07
A Comparative Study on the Framework Plan for the Promotion of Human Rights in Local Governments
한국자치행정학보
2019 .01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성적소수자 인권 기초현황조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 기본방향 설정
정책연구
2015 .08
모두를 위한 인권도시, 인권기본조례를 말하다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9 .01
기업과 인권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권고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6 .01
아동의 인권능력(capacity) 을 신장시키기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연구
열린교육연구
2007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