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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박민철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충수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7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726 - 738 (13page)
DOI
10.7782/JKSR.2018.21.7.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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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재해나 테러 등으로 인한 시설 단절 상황에 대비하여 신뢰성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철도 네트워크의 신뢰성 분석이 필요하다. 기존의 교통 네트워크 신뢰성 분석 연구는 도로망 위주로 이루어졌으며, 지역간 철도, 특히 고속철도 네트워크의 신뢰성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네트워크 신뢰성 분석 기법과 고속철도 네트워크의 특성을 바탕으로 고속철도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네트워크 신뢰성 분석 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한다. 고속철도 네트워크의 특성을 반영하여 연결 신뢰성 및 취약성 지표를 제안하고, 네트워크의 구조와 링크 단절 시 열차 운행 방안이 네트워크의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 일반철도와 연결 가능한 네트워크 구조와 경로 전환을 고려한 열차 운행 전략이 네트워크 신뢰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네트워크 투자 및 유지관리 계획 수립에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기존 연구 검토
3. 고속철도 네트워크 신뢰성 분석 방법 수립
4. 적용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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