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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원 (동아대학교) 한승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10호(통권 제39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925 - 930 (6page)
DOI
10.3795/KSME-A.2018.42.1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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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륜 트랙 연삭기는 자동차용 등속조인트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볼베어링 내륜 트랙을 정밀 연삭하는 전용 공작기계이다. 버필드 조인트 형태의 등속조인트에 적용되는 내륜 트랙은 볼베어링이 장착되는 6개 또는 8개의 홈을 갖고 있으며, 0.5㎛ 이내의 표면조도가 확보되어야 한다. 볼베어링 내륜 트랙연삭기는 주어진 표면조도의 확보는 물론 대량 생산을 위한 공작시간 등과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가공기구의 특성상 연삭축 및 조정차축으로 구성된 주축계의 정밀도는 물론 이를 지지하고 있는 베드의 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정적 및 동적 구조해석을 통해 연삭기의 정강성 및 동강성을 초기 설계 단계에서 평가되어야 하며, 또한 지지구조물인 베드 내부의 리브 형상 최적화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 개발되는 볼베어링 내륜 트랙 연삭기 베드의 구조강성을 평가하기 위해 정적 및 동적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정적 및 동적 컴플라이언스를 추정하였다. 모드해석과 조화가진해석을 통해 연삭기 스핀들 속도에서 가공 정밀도에 영향을 주는 진동 특성을 확인하였고, 정적 및 동적 컴플라이언스로 얻어진 정강성과 동강성을 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내륜 볼 트랙 전용 정밀연삭기
3. 정적 구조해석
4. 동적 구조해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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