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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원 (이티에스소프트) 한승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3호(통권 제414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21 - 227 (7page)
DOI
10.3795/KSME-A.2020.44.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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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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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륜 트랙 정밀 연삭 장비는 자동차용 등속 조인트의 내륜 트랙을 정밀 연삭하는 전용 공작 기계로서, 산업체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고속화, 고정밀화 및 경량화되고 있다. 연삭 장비의 고속화를 위해서 연삭축 및 조정차축으로 구성된 주축계의 고속 회전이 가능해야 하며, 지지 구조물인 베드의 경우 경량화와 고강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베드가 경량화되면 구조강성이 저하되어 변형과 진동이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진동과 변형은 연삭 장비의 가공 정밀도를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고속, 고정밀화가 요구되는 연삭 장비의 지지 구조물의 경량 설계를 위해서는 서로 상충되는 설계 목표인 중량과 강성이 적절하게 절충되어 최적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륜 트랙 정밀 연삭 장비 지지 구조물인 베드의 경량화 및 고강성화를 위하여, 베드 하부의 17개 리브의 두께를 형상 설계 변수로 선정하고 이를 최적화하였다. 직교 배열표를 이용한 실험 계획법과 반응표면 모델을 이용한 설계 영역 탐색을 통해, 초기 모델 대비 중량 감소는 32kgf 수준이었으나, 정강성 및 동강성이 6.15% 및 48.07% 향상된 베드의 강성 확보가 이루어졌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대상체
3. 형상 최적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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