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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성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환경정책학회 환경정책 환경정책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03 - 138 (36page)
DOI
10.15301/jepa.2018.26.3.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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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후체제는 국가별 탄소감축량을 2023년부터 5년마다 이행 점검하지만 현재 국민, 기업, 지자체등 다양한 참여자 중심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인벤토리 구축과 평가체계 마련은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출량 산정요인 분석, 핵심평가지표 도출, 평가요소간 AHP 가중치 부여를 통한 성능지수 산출등의 6단계로 구성된 평가체계 구축과정을 적용해 개발한 도로교통 그린인프라성능지수를 16개 광역시・도별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2015년 기준 도로교통 그린인프라성능지수의 지자체별 평균은 80점으로 2030년 100점을 목표점수로 감축잠재량을 추정하였을 때 평균적으로 지자체의 성능지수 1점 향상시 탄소감축 잠재량은 약 22,559톤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정책수단 및 활용방안 강화를 위해 국가 감축량 목표 점검시 이용방안과 도로교통 그린인프라성능지수의 활용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도로교통 그린인프라성능지수 개발 방향
Ⅳ. 데이터 및 산출방법
Ⅴ. 도로교통 그린인프라성능지수 산출
Ⅵ. 정책적 함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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