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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원 (한양대학교) 노승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81 - 296 (16page)
DOI
10.18208/ksdc.2018.24.3.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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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를 활용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분야는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2018년 현재, VR 기기의 유형은 종이나 플라스틱 상자를 사용하여 스마트폰 앱에서 좌우로 분리한 VR 영상을 단순히 보는 구글 카드보드 유형, 삼성 Gear VR과 Oculus Go와 같이 스마트기기의 특성을 이용하되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VR 앱을 구동하는 스마트 기기 유형, Oculus Rift와 HTC VIVE와 같이 PC와 연결하여 3차원의 이동까지 감지하는 기기를 사용하는 PC 연결 유형이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수용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보이는 스마트 기기 유형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삼성 Gear VR과 Oculus Go의 인터페이스인 Oculus Home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인터페이스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은 시각적 측면, 기기적 측면, 정보적 측면에서 홈 화면의 각 메뉴의 구성과 배치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메뉴 구성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탐색, 사람, 공유, 알림, 설정으로 구분된 주 메뉴 구성에서 사람, 공유, 알림은 깊이가 지나치게 탐색이나 설정의 모두보기에 비해 메뉴 깊이가 매우 얕고 구조적으로 메뉴의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기적으로는 3차원 축의 기준설정이 수시로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필요한 뷰 재설정이 설정의 하위메뉴에 위치하고 있었다. 정보적 측면에서 도움말 기능의 부재로 인해 초기 사용자의 원활한 사용을 저해하고 있고, 사용자가 개입할 수 없는 일률적 메뉴 구조로 인해 숙련된 사용자의 취향 반영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메뉴를 탐색, 소셜, 관리, 사용자의 네 가지 영역으로 재구분하여 각 메뉴의 하위메뉴에 대한 메뉴 깊이를 유사한 수준으로 배치할 것, 뷰재설정과 도움말의 전면 배치, 사용자 메뉴의 포함을 제언하였다. 또한 각 메뉴의 독립적인 배치와 효과적 사용을 위하여 사용 시 처음 접하는 화면인 탐색-홈화면을 사용자 중심으로 재구성 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대상 및 분석방법
Ⅳ.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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