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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향 (영남대학교) 안미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4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85 - 117 (33page)
DOI
10.31889/kll.2018.09.18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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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유창성에 대한 한국어 교원의 인식 양상을 문장의 단위에서 살펴보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한국어 원어민 교원을 평가자로 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발음한 문장 단위의 발음을 평가하게 하였다. 그리고 평가 결과를 이전에 조사한 단어 단위의 발음 평가결과와 비교하게 하였다. 또한 평가 전과 후로 나누어, 원어민 평가자의 평가 기준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비교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 발음의 정확성과 유창성에 대한 교원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알게 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자로서 한국어 교원은 학습자의 발음을 평가하는 데 요구되는 일관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을 확고하게 가지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발음 평가 시 단어차원에서 적용되는 음운 규칙이 문장 속에 포함된 해당 단어의 유창성을 평가할 때도 주요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셋째, 문장 차원에서의 발음 유창성을 평가할 때 한국어 교원은 음운 규칙의 적절한 적용보다 휴지, 억양과 같은 초분절적 요소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 넷째, 평가자로서 한국어 교원은 발음 평가 전후를 경험한 후, 평가기준에 변화를 드러내었다. 이를 통해 학습자 발음의 유창성에 주목한 한국어 원어민 교원의 평가 체험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단어 단위 이상에서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오류를 교정할 때, 한국어 교사가 주의해야 할 점을 보여 주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발음 지도 원리를 모색하는 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발음 평가의 기준으로서 유창성과 정확성
3. 실험 절차
4. 결과 분석 및 함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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