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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주 (숙명여자대학교)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83 - 113 (31page)
DOI
10.32341/JCER.2018.09.31.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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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상담 실제 및 연구에 필요한 진로정서조절의 개념을 탐색 및 정립하여 진로정서조절 척도(CERS)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진로와 정서조절 관련 이론 및 문헌을 검토한 후,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념도 연구를 통해 주요 구인과 초기 문항을 탐색하였다. 탐색된 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예비문항을 확정하고 대학생 564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요인으로 도출된 문항을 선별하였다. 추가로 대학생 999명을 대상으로 두 번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6요인 34문항으로 구성된 CERS를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하위요인은 ‘직업환경 불확실성 감소’, ‘자기명료화’, ‘긍정심리증진’, ‘진로주의집중 및 실천’, ‘인지적 수용’, ‘회피’로 명명하였다. 개발된 척도는 문항분석 결과 평균, 표준편차, 문항 총점간 상관, 요인간 상관이 양호하였고, 요인별 최종적인 내적합치도는 .748~.853이었다. 다음으로 대학생 999명을 대상으로 요인구조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적합도 수치가 양호함을 확인하였다. 상기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CERS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향후 진로상담 현장에서 대학생 정서조절의 개별 진단 및 처치 수준을 제고시키고 진로관련 변인과 진로정서조절의 관계성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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