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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록 (충북대)
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78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79 - 214 (36page)
DOI
10.35851/PCP.2018.09.78.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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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하이데거와 레비나스의 존재이해의 차이를 존재론적 차이대(對) 존재론적 분리라는 문제틀 속에서 접근하는 작업의 두 번째 시도로서, 이번에는 불교의 조명을 통하여 문제의 차이를 해명한다.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존재의 문제와 관련하여 레비나스가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에 가한 비판은 불심(佛心)의 발로라 해도 무리가 없다. 그리하여 삶의 고통과 그로부터의 해탈, 그리고 무아론과 연기설 등, 불교의 근본적 가르침과 깊이 공명하는 것은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차이라기보다는 레비나스의 존재론적 분리이다. 둘째, 레비나스의 성찰은 불교의 전통을 쇄신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그의 존재론적 분리는 불교적 사태의 존재론적 의미를 깊이 있게 밝혀 주고, 그의 현상학적 연출기법은 『대승기신론』의 삼세론에 대한 이해를 구체화·심화시켜 주는 한편, 그의 침전론은 불교가 정신분석과 같은 현대 담론과도 회통할 수 있는 지점 또한 시사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존재의 고(苦): 존재의 유한성에서 존재의 단일성으로
3. 해탈의 화두: 〈존재냐 무냐〉에서 〈존재는 정당한가〉로
4. 연기(緣起)의 접근로: 존재론적 차이에서 존재론적 분리로
5. 삼세(三細) 명제 - 〈향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6.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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