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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용자 (온양아산향토문화연구원) 김석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13 - 235 (23page)
DOI
10.31553/kpsr.2018.06.22.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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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먼저 다문화 서비스 공급자인 공무원 및 민간기관의 다문화 종사지를 대상으로 다문화서비스 전달체계가 다문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다음으로 다문화기관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가 다문화 전달체계와 다문화 성과에 대한 조절변수로 작동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먼저 다문화서비스 전달체계가 다문화쟁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는 다문화 전달체계를 구성하는 모든 변수(적절성, 통합성, 전문성, 접근성, 책임성)가 다문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그 영향력에 있어서는 적절성(β = 0.336 )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무엇보다도 다문화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적절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다문화 전달체계가 다문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만족도의 조절효과 검증에서는 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도가 다문화성과를 설명하는 데에는 유의한 상호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다문화 전달체계가 다문화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Ⅳ. 다문화 전달체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만족도의 조절효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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