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덕관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7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91 - 22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음공부에 바탕한 인성교육의 실천사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마음공부와 인성교육을 정의하고 상호 연계하여 이론을 정립한 후 실천적 준거의 틀을 대자적 개인역량 계발과 대타적 관계역량 계발의 통합된 마음공부와 인성교육으로서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다. 그리하여 초·중·고 학생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천하여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술하고 분석한 후 해석하였다. B복지관 방과 후 초등학생 대상의 연구에서는 자기중심성을 가지고 자신의 입장에서만 사물을 보고 다른 사람의 생각, 관점이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타인부적응의 정서가 주류가 되는 것에 대한 새로운 마음공부적 인성교육의 효과가 나타났다. W중·고등학생 대상의 유·무념대조 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에서는 자기중심성의 감소와 역할 수행기술의 발달로서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가지 각도에서 조망해 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내 마음을 바라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친구들에게 적극 감사하고 상대를 칭찬하며 부모에게는 효심을 가지고 건전한 경제생활을 하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자연과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정신, 예의, 근로교육 등의 인성교육 방향으로 실천하였다. W대학생 대상의 덕성훈련 프로그램은 마음공부에 바탕한 인성교육으로 그들이 정체성을 확립하고 정신개벽의 수월성 교육에 기여하며 사은에 대한 감사생활과 봉사를 하도록 한다. 그리고 창조적 도덕교육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그들로 하여금 도의실천인증제를 받아 도덕사회 리더로서 성장하도록 교육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대학생 대상의 통합형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마음공부와 인성교육의 정의
Ⅲ. 마음공부와 인성교육의 연계성
Ⅳ. 마음공부에 바탕한 인성교육 실천 사례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228-003576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