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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대한체질인류학회지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91 - 9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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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발생학 (embryology)의 교수법 개선을 위해 새롭게 적용한 방법과 이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과 희망하는 부분들에 대해 분석하고 나아가 교과목 편성에 있어서 시기적으로 발생학 강의가 해부학과 병행되거나 먼저 진행되는 경우에 발생학 교과목 운영의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각각의 계통 (system)별 발생과정을 강의하기에 앞서 연관된 해부학적 내용을 간단한 조별발표의 형식으로 진행한 군과 이 과정을 생략하고 계통별 발생과정에 대한 강의가 바로 진행된 군으로 나누어 각각 시행하였다. 설문내용은 공통적으로 발생학 수강 전에 해부학 관련 교과목을 배운 경험, 발생학을 배우기 전의 해부학적 지식의 필요성과 그 수준에 대한 인식, 그리고 발생학강의 전반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조별발표를 시행했던 학년에서는 해부학발표의 적절한 분량과 수준, 조별발표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판단되는 주제, 발생학 수업을 이해하기 위해 조별발표보다 더 효과적이라 판단되는 해부학 선행학습 방법에 대한 의견 등이 추가되었다.
결과에서 조별발표형식을 통한 해부학 선행학습을 시행한 군과 달리 그렇지 않은 군에서 오히려 해부학적 지식의 필요성을 인지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발생학을 해부학에 앞서 배우면서 일정 수준의 해부학적 지식이 필요함을 학생들 스스로 인지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조별발표의 내용들 중에서는 심장혈관계통(cardiovascular system) (27%)과 소화기계통 (digestive system) (27%), 그리고 뼈대근육계통 (musculoskeletal system) (25%)이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발생학 강의와 병행되는 해부학 선행학습의 가장 적절한 방식에 대해서는 현행대로의 발표와 보충강의 (52%), 강의위주 (30%), 온라인강의 (online lecture) (13%), 토론위주의 수업 (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발생학을 해부학에 앞서 배우는 경우, 학습자의 요구에 앞서 교수자 스스로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계통별 발생에 대한 강의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해부학 선행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교수자 차원의 노력은 학습자들의 요구와 필요사항들에 대한 적극적인 피드백(feedback)이 동반되는 과정에서 이뤄져야 할 것이다.

목차

간추림
서론
연구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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