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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1권 제5호(통권 제139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801 - 1,830 (30page)
DOI
10.22558/jieb.2018.10.31.5.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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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동차 산업의 대표적 기함기업들인 현대 및 기아자동차와 한국지엠을 중심으로 하여, 이들에 공급사슬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협력기업들과 비협력기업들이 이루고 있는 자동차 산업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한국기업데이타(KED)의 방대한 데이터에 기초하여 2011년을 기준으로 하여 2015년의 변화상황을 비교하여 생태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보면 2015년까지의 대규모의 수출용 부품 수요 증가에 대한 대응으로 자동차 산업 생태계는 기존의 협력업체들에서 내포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이 약했던 협력업체들 그리고 신규로 협력업체들을 발굴하는 외연적 성장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외연적 성장은 주로 적은 수의 기업들이 소속되어 있는 소규모 기업군들에서 이루어졌다. 완성차 업체들이 인건비 절감을 위해 기존의 매출비중이 큰 협력업체보다 저렴한 인건비를 사용할 수 있는 기존의 협력업체들 또는 신규 진입한 국내업체들을 이용하여 이들 부품 수요를 충당하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분석의 결과를 보면 주로 이들에게서만 1인당 노동소득의 증가 그리고 고용증가가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임금, 노동소득 격차가 기함기업들의 능동적인 대응의 결과로 특정부분에 치중하는 지엽적인 산업노동정책으로는 해소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목차

Ⅰ. 서론
II. 기업 생태계 특성의 변화 도출의 데이터 및 방법론
III. 협력차수별 기업그룹 특성의 변화
IV. 거래관계에 따른 기업군 형성과 특성의 변화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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