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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정국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12호(통권 제399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05 - 811 (7page)
DOI
10.3795/KSME-B.2018.42.12.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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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크랭크케이스의 급격한 압력상승 방지와 함께 화염을 차단할 수 있는 선박용 대형엔진을 위한 크랭크케이스 릴리프 밸브(Crankcase relief valve) 설계를 위해 열․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범용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였고, 크랭크케이스에서의 시간에 따른 압력변화를 적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고압 하에서 부품의 정상작동을 보장하기 위하여 5가지 형상의 플레임 트랩에 대하여 열 ·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최대응력 및 온도가 최소로 되는 형상을 결정하였다. 다음의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미로형 밸브 디스크를 제조하여 릴리프 밸브 장착 전후의 폭발현상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폭발 시의 초과압력을 외부로 배출하면서 화염의 외부배출을 차단하는 릴리프 밸브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플레임 트랩의 수치해석
3. 릴리프 면적의 계산
4. 릴리프 밸브 적용실험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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