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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Changchang (부경대학교) 고대권 (부경대학교) 황성철 (겟에스씨알) 정석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67 - 56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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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엔진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선박 화재뿐만 아니라 인명 사고까지 이어지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중 연료(Dual Fuel) 엔진의 급기 매니폴드는 이러한 폭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폭발 릴리프 밸브를 설치하고 있다. 크랭크케이스에 설치되는 폭발 릴리프 밸브는 디젤엔진에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오며 많은 선행 연구들이 이뤄졌지만, 급기 매니폴드에 설치하는 것은 최근들어 적용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급기 매니폴드에서 발생하는 폭발 사고는 급 배기 밸브의 겹침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기계적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황을 실험을 통해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산유체역학(CFD)을 이용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분석해야할 필요가 있다. 본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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