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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33 - 24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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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사들의 여가교육 인식과 여가교육 수업 구현을 위한 현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적절성 인식정도를 알아봄으로써 학교체육교육 현장에서의 여가활동 정착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체육교사 8명을 대상으로 여가교육 및 7차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여가활동 영역 에 대한 인식정도, 여가교육 수업 구현을 위한 현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적절성 인식에 대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사들은 학교 현장 속 여가교육을 `다양한 여가활동 체험교육`, `여가수용 및 활용능력 배양교육`, `여가선용을 위한 정보와 기회제공 교육`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체육교사들은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사들의 여가개념 미 정립, 수업 제반여건의 미비 등을 이유로 여가활동 영역의 실제 현장체육수업 적용은 어렵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셋째, 여가활동 수업구현을 위한 현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조사 결과, 짧은 체험활동으로 인한 프로그램에 대한 가치이해 미비, 여가관련 연수프로그램의 참여기회 부족 등의 이유로 학교 현장에서 여가교육 수업 구현과의 연계성은 다소 떨어진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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