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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81 - 9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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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 여가산업 중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성장 가능성이 예측되는 비디오 게임 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참여 동기, 충성도 및 여가활동 지속의도를 확인하여 비디오 게임 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건전한 여가활동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고등학교 재학생들이며 총 251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12.0과 AMOS 5.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참여 동기 중 지적호기심 추구는 태도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참여 동기 중 휴식욕구 추구는 행동적 및 태도적 충성도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행동적 충성도와 태도적 충성도 중 태도적 충성도만이 여가활동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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