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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7 - 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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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웃도어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참여종목 SNS 이용에 따른 지각된 효익과 관여도, 구전행동의 차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연과 연계된 아웃도어 여가스포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38명의 자료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지각된 효익은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관계적 효익으로 구성되었으며 SNS 사용집단과 비 사용집단을 비교하였을 때 사용자 집단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높은 평균값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도어 스포츠 관여도는 Beaton, Funk, Ridinger, & Jordan(2011)가 제시한 유희적, 중심적 및 상징적 관여도를 측정하였는데 세 하위변인 모두 아웃도어 스포츠 SNS사용집단이 비사용집단에 비해 높은 관여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구전행동은 Goyette, Ricard, Bergeron, &Marticotte (2010)이 제시한 구전강도, 긍정적 구전의도 및 부정적 구전의도로 측정하였으며, 아웃도어 스포츠SNS 사용자 집단이 높은 구전강도와 긍정적 구전의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구전의도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여가활동으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집단중 SNS를 사용하는 집단이 비사용 집단에 비하여 아웃도어 스포츠 참여활동 결과로 인지하는 효익, 관여도 및구전행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의 SNS 의사소통전략에서 요구되는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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