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새름 (서울 하늘꿈어린이집) 김정준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5 - 108 (24page)
DOI
10.21183/kjcm.2018.12.17.4.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활동이 영아의 언어능력과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영아에게 어휘력과 의사소통능력, 사회정서 발달 증진을 위한 교수활동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사한 두 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 2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영아에게는 주 2회씩 12주 동안 총 24회에 걸쳐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와 관련된 다양한 감각활동이 적용되었다. 연구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활동은 영아의 어휘력과 의사소통능력,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활동은 영아의 어휘력과 의사소통능력, 사회정서발달에 효과가 있으며, 영아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가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309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