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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준 (수원대학교) 김장영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639 - 1,64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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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는 엔진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엔진 소리가 없으면 보행자의 안전과 운전자의 주행 상태 인지에 문제를 가져온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제조업체는 보통 샘플링 방식으로 엔진 소리를 녹음하여 재생하는 방식으로 엔진소리를 만들어 만든다. 그러나 샘플링 방식의 엔진 소리는 자연적인 엔진 소리를 만드는 것에 몇 가지 제한을 가진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연구했다. 그 둘은 감산형(subtractive)신디사이징과 웨이브테이블(wavetable) 신디사이징 방식으로 실제 엔진 , 샘플링방식, 감산형 방식과 비교한 결과 웨이브테이블 신디사이징 방식이 실제 엔진소리와 가장 유사함을 발견했다. 또한 데이터 사용과 제작비용에서 샘플링방식과 감산형 신디사이징 방식에 비해 유리함을 확인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연구와 현 전기자동차 엔진 소리 재생 방식
Ⅲ. 웨이브테이블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엔진 소리 시스템
Ⅳ. 실험 방법과 결과
Ⅴ. 결론 및 향후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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