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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훈 (이화여자대학교) 성효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53권 제6호(통권 제189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11 - 82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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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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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양사고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해양사고의 발생에는 인적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좌초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핫스팟을 시공간큐브 분석을 통해 찾고 연구지역 내 좌초사고의 주요요인과 좌초사고로 이어지는 특정 조건을 규칙으로 정리한 의사결정규칙을 도출하는 것이다. 더불어 좌초사고와 요인 간 상관관계 및 요인 내 등급별 중요도를 빈도비모델을 통해 분석하고 민감성을 산출하여 이를 시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 좌초사고의 핫스팟은 통영해역에 가장 넓게 분포하였다. 의사결정나무기법을 통해 좌초사고의 주요요인을 분석한 결과 노간출암, 초, 선박유형, 해상지형 등의 상대적 중요도가 높았다. 구체적으로 사고지점 반경 1km 이내 노간출암이 1개 이상 존재하고 선박유형이 어선이며 반경 1km 이내 초가 6개 이상 존재할 때 사고유형이 충돌, 접촉 등 11개 유형 중 좌초일 가능성이 52.8%로 비교적 높았다. 빈도비 분석 결과 수심이 8.68m보다 얕으며, 속성지형이 수로지형이고, 1km2 그리드당 노간출암과 초가 6개 이상 존재하고, 사주, 장애물과 침선이 1개 이상 분포하는 곳에서 좌초사고가 주로 발생하였다. 연구지역의 좌초사고 민감성을 시각화한 결과 견내량해협과 인근의 수로지형, 사량해협, 자란만, 고성만 부근, 공룡초 서쪽 만입지형에서 높은 민감성이 확인되었다. 이곳은 수심이 상대적으로 얕고 수로지형 또는 만입지형에 속하며 항해위험 요소가 분포하고 있다. 더불어 통영시 동쪽에 여객터미널이 있어 해상교통량이 집중되는 것도 높은 좌초사고 민감성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유추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 연구데이터 및 분석방법
3. 분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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