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정 (한국해양대학교) 김대원 (한국해양대학교)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박상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강길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1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양사고 저감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해양사고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소형선박의 사고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소형선박 척수 및 이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소형선박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형선박 사고 저감 방안 및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장과 3장에서는 소형선박의 사고및 검사 현황 분석을 위해 해상조난사고 통계 및 상세데이터, 한국해양교통공단의 검사 관련 자료를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교통자료를 이용해 선박 밀집도와 위험도를 분석하고, 사고 다발 해역과 비교하였다. 3년간의(2016-2018) 소형선박 사고 발생 현황 및 사고 다발 해역을 분석한 결과, 소형선박 사고 중 정비 불량으로 인한 사고가 43%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소형선박 사고가 집중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해역을 히트맵을 활용하여 가시적으로 나타냈다. 또한, 정비불량 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안전망 역할을 하는 선박 검사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검사 대상 선박 척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형선박 검사 시스템 확충을 통한 검사 실적 및 품질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도서지역에 산재한 소형선박 검사를 위한 검사원의 출장 검사 시 검사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 을 도출하였다. 해상교통현황 분석에서는 소형선박 사고 다발해역이 대부분 선박 밀집도와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위험 해역 사전 식별 및 예방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현황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소형선박 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