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27 - 1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나데혼주신구라』를 가부키로 감상하는 한편 이 원전 텍스트를 바탕으로 한 다른 방식의 구성이 시도되었다. 이는 가부키와는 다른 매력으로 끊임없이 대중과의 소통을 유도해내면서 대중적인 관심을 이어나갔다. ≪가나데혼주신구라≫를 그림과 함께 이야기를 즐길 수 있도록 가부키 작품의 대사를 본문으로 만들어 그림과 함께 배치하거나 간단한 스토리를 앞부분에 삽입시켜 문장 없이도 그림만으로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된 다양한 문학 작품이 그것이다. 그림이라는 다른 표현 수단 보다 이야기성이 풍부한 그림이라는 시각어휘를 활용하여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회화화한 것이다. 극적 흥미를 유발시키는 대표적인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이 그림 주위에 줄거리를 기재하는 방식을 통해 회화가 갖고 있는 시각적 효과를 강조한 것이다. 삽화는 각 문장 속에서 장면이 지닌 시각적 요소를 읽어내고 이것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그림이 이야기의 보조적 설명 수단이 아니라 그림이라는 형태로 이야기를 재현해내는 하나의 독립된 이야기의 전달 매체로 작용하였음을 의미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글과 그림의 가시화(可視化)양상
Ⅲ. 수수께끼 놀이 - 『가나데혼주신구라』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0-00031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