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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大谷鉄平 (長崎外国語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 - 20 (16page)
DOI
10.14817/jlak.202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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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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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표현에는 ‘상용적 기능’, 즉, 선전적인 뉘앙스를 느끼게 하는 예가 있다. 이와 같은 표현들은 때때로 말의 뜻을 넘어서 독자에게 과장된 인상을 심어준다. 본 연구에서는 잡지 기사 제목에 나타난 ‘ご存じ (아시(다))’ 관련 표현에 관한 조사를 통하여 이와 같은 광고문의 선전적인 특징에 대하여 기술한다. 양적조사에서는 Web-OYA의 잡지 기사 제목을 언어자료로 하고, KH Coder를 활용하였다. 그 다음으로 개별 사례에 대하여 비판적 담화 분석 방법을 활용한 질적조사를 실시하였다.
양적 조사 결과, 제목글에 사용된 ‘ご存じ’는 크게 열람자 측에 묻는 ‘질문형(質問型)’과 열람자 측이 당연히 알고 있다고 하는 ‘자명형(自明型)’으로 나눌 수 있다는 점, 그리고 ‘ご存じ’의 대상이 되는 장르는 다양하다는 점이 명확해졌다.
한편, 질적 조사 결과, ‘질문형(質問型)’과 ‘자명형(自明型)’ 모두 ‘ご存じ’는 문장의 처음 부분에 배치되는 경향이 있으며, 열람자 측이 주목하기 용이하도록 제시되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양 타입 모두 열람자 측에게 대상의 ‘미지(未知)/기지(既知)’의 판단을 강요한다는 점에서는 기존 광고 표현과는 다른 형태로의 적극적인 전략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분야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前提的議論
3. KH Coderを用いた量的調査
4. CDAに基づく質的調査
5. まとめ
参考文献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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