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도미 (전남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70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75 - 301 (27page)
DOI
10.31313/LC.2018.12.70.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한승원의 글쓰기 전략으로 쓰인 색채어가 그의 문학적 담론을 구성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음을 밝히는 것이다. 한승원은 바다를 이야기하는 작가이다. 바다는 그에게 끝없는 사유와 탐색의 여지를 제공하였다. 그리하여 한승원은 바다를 통해 인간 삶의 본질을 들여다보려 시도하였다. 이때 그의 바다는 단일한 의미로 귀결되지 않는다. 인간 삶의 다양성이 바다에 투영되어 다채로운 결을 이루기 때문이다.
바다에 대한 한승원의 관심과 이해는 그의 글쓰기에 여실히 드러난다. 한승원은 바다를 닮은 굵고 부피 있는 산문적 글쓰기를 지향했고, 은유와 묘사를 주된 서술 기법으로 차용하였다. 은유와 묘사야말로 자신의 바다 체험을 독자에게 생생히 전달하는 방법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색채어는 그의 바다를 보다 효과적으로 서술하기에 이른다. 색채어는 은유와 묘사의 성격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인간 삶의 다양성을 담아내는 그의 바다를 표현하기에 알맞다.
본 논문에서는 「목선」, 「갈매기」, 「폐촌」, 「낙지 같은 여자」 네 편에 나타난 바다와, 그 바다를 그려내는 색채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실제 한승원 소설에서 바다가 단일한 색을 이루지 않고 흰색, 푸른색, 붉은색, 검은색 등 다양한 빛깔로 그려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색채어가 한승원 소설을 아우르는 심층원리를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며
Ⅱ. 바다 체험에서 색채어 사용으로
Ⅲ. 색채어 사용과 바다 표상의 효과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809-000289190